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[기타] 2019년도 중소기업 해외진출지원사업 통합공고
출처 기업마당>중소기업 정책뉴스
작성자 중소벤처기업부 작성일 2019-02-07
원문 URL http://www.bizinfo.go.kr/see/seeb/selectSEEB111Detail.do;jsessionid=ap5CEw2LBI1u2aPGsAJuZJLBhWtMATVUU3ctoxp1fWtpVOHRUHmXuoC74tRUvp9c.ims_bizwas1_servlet_engine1?policyNewsId=NEWS_000000000006680&pageIndex=1&listOrder=A.CREAT_PNTTM+DESC&searchCondition=sj&searchKeyword=
첨부파일
내용
중소벤처기업부(장관 홍종학)는 2019년도 중소기업 해외진출지원사업(8개, 1,929억원)의 지원 대상, 선정규모, 일정 등을 통합 공고하였다. 지난해 역대 최고치의 중소기업 수출성과를 이어가기 위해 올해 상반기에 전체 물량(지원기업수)의 60%이상을 속도감 있게 추진하고 * (‘18.12월 잠정치 기준) 중소기업 수출 1,146억 달러(전년대비 8%↑), 수출중소기업 수 94,589개사(전년대비 2.4%↑) 지원정책 효과를 높이기 위해 수출역량이 뛰어난 수출 강소ㆍ선도기업군 중심으로 예산의 10~20%를 집중 지원할 계획이다. * (강소) 수출액 5백만~천만달러 미만, (선도) 수출액 천만달러 이상 2019년도 중소기업 해외진출지원의 주요 세부사항은 다음과 같다. ① 점차 확대되는 온라인 기반 수출환경에 적극적으로 대응하기 위해 온라인 수출지원 예산 대폭 확대(2018년 177억 → 2019년 422억원) - 특히 온라인수출 초보기업이 세계적 수준의 자사 쇼핑몰을 보유한 스타기업으로 성장할 수 있도록 단계적*으로 지원 * (1단계) 온라인수출 전문기업을 통한 간접수출 → (2단계) 글로벌 쇼핑몰에 직접 입점ㆍ판매 → (3단계) 자사 글로벌 쇼핑몰을 통한 수출 ② 한류 영향이 커지면서 급격히 증가하는 화장품 등 소비재와 생활용품의 수출 확대를 위해 한류 마케팅 지원 강화 - 지원분야를 K-CON, MAMA 등 공연중심에서 예능ㆍ드라마, e-스포츠 등으로 확대하고 MCN 등 뉴미디어를 활용한 온라인 판매 연계 ③ 수출시장 확대를 위해 신남방ㆍ신북방 국가 등 경제 성장률이 높은 지역 중심으로 중소기업의 해외진출 지원 강화 - 2019년에 있을 한-아세안 특별정상회담, 정상순방 등을 활용한 신남방ㆍ신북방 지역의 소비재 시장 적극 공략 - 중소기업의 수출 지속률을 높이기 위해 신규 수출시장의 인증 획득에 대해 우선 지원 * 수출국가수가 1개 증가할 경우 수출지속 가능성이 1.7%p, 신규 품목은 0.7%p 증가(IIT, ‘15.7, 신규 수출기업의 수출 지속ㆍ중단 현황과 시사점) ④ 정책고객의 편의 도모와 정책의 효율성을 높이기 위해 수출바우처와 수출컨소시엄 사업의 운영방식 개선 - 수출바우처는 4개 사업*을 1개로 통합하였으며 스타트업 바우처를 신규 도입하여 경쟁력 있는 국내 벤처기업의 해외진출을 지원 * 수출성공패키지, 아시아하이웨이, 글로벌강소기업, 고성장기업수출역량강화 - 수출컨소시엄 사업은 3개 사업*을 1개로 통합, 컨소시엄 각 준비 단계에서 필요한 핵심 콘텐츠를 매뉴얼화 하여 보급 * 수출컨소시엄, 무역촉진단, 내수기업의 수출기업화 중소벤처기업부 김문환 해외시장정책관은 “전년도의 최대 수출실적을 이어가기 위해 지원사업을 차질없이 추진할 뿐만 아니라 무역협회, 중소기업진흥공단, 코트라 등 수출유관기관과의 협업체계를 보다 내실있게 구축하여 수출지원사업의 효과를 극대화할 계획”임을 강조하고, “미중 무역분쟁, 보호무역 확산 등 글로벌 수출환경변화에 대비하여 수출지원센터 중심으로 내수ㆍ수출기업에 대한 수출상담 및 해외시장정보 제공 등 밀착지원을 강화할 것”이라고 밝혔다. 향후 개별 사업별로 공고가 진행되며, 사업신청 등 자세한 내용은 중소벤처기업부 홈페이지(www.mss.go.kr), 중소기업 수출지원센터(www.exportcenter.go.kr), 고비즈코리아(kr.gobizkorea.com)를 참조하면 된다. ※ 출처 : 중소벤처기업부(☞바로가기)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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